2023. 11. 6. 03:22ㆍ개발일기/멋쟁이사자처럼
현업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협업관리툴인 jIra 사용법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.
저는 처음에 적응하기 너무 어려웠슴다...
JIRA란?
JIRA는 엔지니어가 작업을 추적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입니다. 애자일 및 워터폴 프로젝트 관리 모두에 사용하여 버그, 기능 및 기타 작업 항목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. 또한 많은 서비스 관리 도구와 함께 작동하도록 JIRA를 구성하여 작업 관리를 위한 다목적 도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.
jira & 인텔리제이 연동
1. 작업 및 컨텍스트 → 서버 구성


- +버튼 누르고 jira 서버 클릭
- 서버 URL , 본인 이메일 , API토큰은 jira 계정관리 → 보안 → API토큰 생성으로 각자 만들 수 있습니다. (토큰은 한 번만 발급해주니 따로 저장해두자)
- 테스트 완료 후 학인
- 인텔리제이 & 지라 연결 성공!
자동화 과정 + 지라 & 깃허브 연결
- 할 일이 있다면 지라 홈페이지 혹은 슬랙에 지라 명령어 /jira create 를 통해 할 일을 생성하고 나에게 혹은 다른 사람에게 할당 할 수 있습니다.
- 생성 시 다음과 같이 할 일 목록에 추가 됩니다

3. 할 일이 등록되었으면 인텔리제이에 일하러 갑니다.
4. 인텔리제이& 지라를 개인 api토큰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에 들어갑니다.

5. 아까 생성해둔 할 일이 표시되어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. (여기서도 작업을 생성할 수 있다)

6.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
- 중요한 것은 문제 상태 업데이트를 꼭 클릭해서 진행 중 인것을 확인하여야 task확인시 지라에 자동으로 할 일 → in progress로 옮겨집니다 (지라는 자동화 쓰는 것이 목적)

7. 지라 자동화에 의해 할 일 → 진행 중 으로 옮긴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

실질적인 연동은 지라의 앱 관리를 통해 gitgub for jira 어플을 다운 받고 실행 시켜 연결하려는 깃허브의 레포지토리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.
지라&깃허브 연결하는 곳

개발 완료 후 pull request
pullRequest 요청시 In Merge 단계로 자동화 되어 넘어가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


리뷰어가 pr 허가하면 완료로 넘어갑니다.
주의점

커밋 하는데 자동으로 LKLN(티켓아이디)-10(티켓넘버) 가 작성이 안되어있다면 깃&지라 연결 안되어 있는 것입니다
(티켓 넘버는 지라에서 생성되는 이슈 넘버 입니다)
슬랙과의 연동 후 , 슬랙에서 관리 하는 법
슬랙에서 jira로 업무할당
- 이슈 생성: /jira create 명령어를 사용하면 새로운 지라 이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이슈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는 폼이 표시됩니다.
- 이슈 검색: /jira issue [이슈키] 명령어를 사용하면 특정 지라 이슈의 세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/jira issue PROJ-123 명령어를 사용하면 PROJ-123 이슈의 세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.
- 이슈 할당: /jira assign [이슈키] [사용자명] 명령어를 사용하면 특정 지라 이슈를 특정 사용자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/jira assign PROJ-123 jsmith 명령어를 사용하면 PROJ-123 이슈를 jsmith 사용자에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.
- 이슈 상태 변경: /jira transition [이슈키] [상태] 명령어를 사용하면 특정 지라 이슈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/jira transition PROJ-123 Done 명령어를 사용하면 PROJ-123 이슈의 상태를 Done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슬랙에 /jira create 명령어를 입력하면 웹에 직접들어가지 않고 task를 본인에게 할당할 수 있으며 번호도 자동으로 부여됩니다.


assignee을 나의 이름으로 부여합니다.

인텔리제이에서 tool - Task&Contexts - Open Task

슬랙에서 작업을 할당한 LNLN-55: Init DB 작업이 생성되었습니다.

이제 새로운 작업(init DB)을 해야하기 때문에 해당 브렌치를 디벨롭 브런치로부터 새로 만듭니다.
(저희 팀은 브렌치를 main/develop/feature으로 관리했습니다.)

상단 오른쪽에 브렌치가 잘 생성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jira 웹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면 할일 → 진행 중으로 자동으로 동기화 됐습니다. 이제 열심히 작업하면 됩니다.
'개발일기 > 멋쟁이사자처럼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개발일기] AWS EC2 인스턴스에 Nginx 적용하기 (0) | 2023.11.09 |
---|---|
[개발일기] EC2-RDS 연결 및 배포하는법 (0) | 2023.11.08 |